티스토리 뷰
유기견 무료분양 절차, 입양 사이트 및 유기견 보호센터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이 글을 통해 유기견을 분양받을 수 있는 유기견 입양 사이트, 그 방법 및 절차와 전국 유기견 보호센터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유기견 입양 전 확인사항
최근 반려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반려견을 입양하는 가정이 늘었지만 그에 따라 버려지는 강아지 수도 증가하여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이렇게 버려진 강아지들은 일정 기간 보호소에서 보호를 받다가 새로운 보호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안락사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유기견을 입양하는 일은 뜻깊은 일이지만 유기견이 또다시 버림을 받는 일이 없도록 입양 전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여 유기견 입양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1) 거주형태 (혼자 살 경우와 가족과 함께 살 경우)
강아지는 오랜 시간 혼자 지내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회적 동물로 보호자가 혼자 거주할 경우 집을 오랜 시간 비우는 사람이라면 강아지 입양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과 함께 살 경우에도 가족 모두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강아지를 돌봐줄 가족이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산책, 밥 주기, 배변처리 등 가족 모두가 동참할 수 있는 상황에서 반려견을 키워야 서로 함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경제적 능력
반려견을 키우려면 예방접종비, 사료비, 미용비, 배변용품 구입비, 병원 진료비 등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특히 병원비의 경우 보험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월평균 대략 10만 원 상당의 비용이 소요되며 강아지는 특히 나이가 들면 슬개골, 치아에 문제가 발생하여 100~200만 원 상당의 수술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려견을 키우다 보면 그 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지만 최소한 이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예상을 하고 입양 결정을 해야 합니다.
3) 알레르기 확인
몇몇 사람중에는 강아지 털, 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더라고 건강상의 문제로 키울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시고 입양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기견 무료분양 사이트 ‘국가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활용
유기견 무료 분양에 대해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면 지역별, 상호별 다양한 사이트들이 나옵니다. 이 중에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여 무료분양을 받아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유기동물관리에서 동물등록까지 동물보호 전반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 시도의 동물보호업무 담당부서와 연계한 ‘국가동물보호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여 유기견 분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및 절차
1) ‘국가동물보호관리시스템’ 접속 ‘보호 중 유기견’ 확인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뉴에 ‘구조동물’이라고 있습니다. 구조동물 중 ‘보호 중인 동물’을 선택하면 전국 지역별 현재 보호소에서 보호 중인 유기견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보호 중 동물에서는 강아지 품종, 특징, 상태, 발견 장소 등의 정보가 등록되어 있으며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보호센터명, 보호센터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유기견뿐만 아니라 고양이 등 유기묘에 대한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유기견 입양 절차 및 준비물
- 입양을 원하는 유기견이 있는 경우 해당 보호시설에 미리 전화로 문의하고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방문일시를 예약합니다.
- 입양 시 신분증 복사본 2장과 필요한 반려동물 물품을 준비하고 보호시설에 방문하여 입양계약을 작성해야 합니다.
- 입양보호시설에는 신청자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 미성년자에게는 반려동물을 분양하지 않으니 분양을 원하는 미성년자는 부모님의 허락을 얻어 반드시 부모님과 함께 방문해야 합니다.
- 입양이 결정 될 경우 일부 경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3) 전국 유기견 보호센터 연락처와 위치
‘국가동물보호관리시스템’ 사이트에서는 전국 유기견 보호센터 연락처와 위치를 제공하고 있있으나 도시별로 이용해 보기시 바랍니다.
4. 마무리
거리 곳곳을 지나다 보면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라는 플래카드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입양 시 펫샵을 이용하기보다는 보호소에 있는 유기동물들에게 관심을 돌려 무료분양을 통해 반려동물과 보호자 모두 행복한 추억 만들어 보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